평등사회 구현이라는 여성주의의 이념을 지닌 조직체라 하고 있으며, 서명선(1985)은 여성들의 문제해결과 공통된 관심사의 추구를 위하여 모인 자발적인 집단이라 하고 있다.
90년대 이후로 여성단체의 정의는 남녀평등에 대한 기준이 보다 요구되고 있다. 여성단체는 여성 개인이 아닌 조직 활동을 통
식 기반 사회로 도약하고 국제 경쟁력을 높여 나가기 위해서는 여성 인력의 개발과 활용은 필수적이다. 여성부도 21세기 지식 기반 사회를 이끌어 갈 여성 인력의 양성 및 활용을 국가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관건으로 보고 여성 인적 자원 개발을 주요 정책으로 삼고 있다.
Ⅱ. 양성평등의 개념
식을 조장하고 제도화하는 것으로 개인의 존엄과 양성평등을 보장하고 있는 헌법 정신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다. 역사적으로도 호주제는 중국의 종법제와 일제 식민지 시대의 군국주의적인 천황제 이데올로기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우리 나라의 고유제도가 아니며 폐지되어도 가족제도상 혼란은
양성평등사상과 인간해방사상, 개인주의, 편의주의, 경쟁적 업적주의가 사회에 확산되면서 전통적 가족주의 가치관에 변화가 나타나게 되었다. 그 결과 전통적 가족주의와 부재혈연중심의 가족가치관이 바뀌어서 세대 간의 연대의 약화, 개인주의 등장, 여성의 의식화와 조직화, 정치화, 그리고 여성
식인을 양성하기보다는 이제는 인간 개인의 다양성을 개발시키고, 독창적이고 유용한 지적 가치를 생산할 창의적인 능력을 육성하려는 것이다.
그러나 학교 현장의 실정은 이러한 능력이 제대로 길러지지 못하고 있다. 아직까지도 우리나라의 학교 교육은 교과 중심이고, 과도한 학습량으로 교사들은
식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며 10대 강간이나 다른 형태의 성폭력 등의 문제들이 점차 사회화되고 있다. 이런 시점에서 의료인들이 사회적 차원뿐 아니라 의학적 차원에서 청소년기의 제반 성 문제를 이해하고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함은 매우 시급하고 필요하다고 본다. 이제 청소년기의 다양한 성문제를
평등으로 장기화 되고 있다.
여성의 상대임금이 OECD에서 가장 낮은 수준이다. 특히 고학력여성의 고용이 크게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상대임금이 낮은 것은 여성고용시장에서 구조적인 문제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 구조적 문제는 여성의 모성에 대한 고용시장의 보호가 전혀 없다는 것으로 결혼
식만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정치· 경제· 사회· 윤리· 문화· 환경 등의 영역에서 개인의 성적인 존재를 이해시키는 성에 관한 사회과학적인 면을 더 강조해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성의 본질이 무엇인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고, 2) 성교육에 어떠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양성을 어떻게 규정할 것인가에 따라 가족의 다양성에 대한 규정은 학자들 간에 끊임없이 논쟁이 되고 있다. 따라서 다양한 가족을 분류하는 기준에 대한 합의된 틀은 제시되어 있지 않으며, 다양한 가족의 개념은 이 단어가 가지고 있는 의미 그대로 다양한 형태의 가족을 표현하기 위해 채택된 것으
Ⅰ. 서론
양성평등의 개념은 기회의 평등, 조건의 평등, 결과의 평등의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다. 이들의 관점들은 반드시 단계적으로 발전하는 것은 아니지만 실제 양성평등에 대한 정책은 수립하고 실천하는 과정에서 각 간계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초기의 양성평등의 개념은 기회의 평등을 의미